뒤죽박죽 지식마당/뒤죽박죽 지식쎈타

[스크랩] 트레몰로 연습법

나무소리 2013. 7. 12. 12:48

 이 글은 네이버 카페의 안젤로 님이 올려주신 트레몰로 연습법을 그대로 올린 것이다.

 

트레몰로 연습

 

스피드를 내기 위해선 알 아이레 보다는 아포얀도가 우선 자세가 안정적이고 손의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으므로 무엇보다 우선한다.

 

정말 빠른 연주의 중요한 팁

 

1) 너무 빠른 페세지를 오래 동안 하지 말 것(20분 전후)

2) 소리를 작게 칠수록 빨리 칠 수 있는 지름길로 가는 길

    - 작게 칠수록 손이 가벼워지고 자연스럽게 손가락 마디 마디에 힘이 생김

3) 가장 중요한 것 - 손가락으로만 치지 말고 구음도 같이 할 것

(가능한 입과 함께=오래 연습하다 보면 손 따로 머리 따로)

 

스피드는 오른손만 연습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왼손과 함께한다.

 

오른손은 I m 번갈아 가면서 연주하고 왼손은 먼저 3번줄 레(7플렛)에 왼손 1234를 플렛 마다 하나씩 연주 하는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324(///#)  1324 1324 1324

 

3142 3142 3142 3142

그리고 한 칸씩 옆으로 이동 자연스럽게 손이 넓게 벌려짐

4123 --- 4123 --- 4123 --- 4123

4132 --- 4132 --- 4132 --- 4132

왼손 독립적으로 움직이기엔 최고 ---- 그렇지만 짧게 연습

 

이번엔 리듬을 약간 바꿔 3-1-4-2 -- 3 1 4 2 3 쉬고 --- 같은 방법--- ---

 

한 가지 더 처음 부분만 스타카토로 짧게 연습하면 더욱 빨라짐

같은 요령으로 모든 왼손 연습. 반드시 작게도 연습한다.

 

2)

 

아래에 제가 적어 논 연습 방법은 평면적인 스케일을 할 때 아주 좋은 연습.

그런데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줄이 바꿔지면 스케일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다.

그것에 관한 좋은 연습 방법

주의 해야 할 점은 30분 이상 계속 연습 하면 안되고 반드시 30분은 쉬어야 함.

 

이 방법은 수직적인 연습

먼저 3. 2번 기타 줄에서 시작    1     4     3       2

2번줄 ------------------()--------()            

3번줄 ---------(플렛)--------------()

             3               2             1                  4

 

왼손은  3-1-2-4-1-3-4-2 순서로 반복 되지만 줄을 바꿔서 연주 하므로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던 왼손 2.4번 손가락 포지션에 많이 힘이 들어간다.

- 왼손 2. 4번이 독립적인 연습이 안 돼 있을 때 왼손에 무리가 오니 반드시 3번 정도 연습하고 잠시 쉬어야 한다.  (천천히 하는 게 나중에 더 빨리 감)

 

* 왼손 포지션을 누를 때 예를 들어 왼손 3. 1번을 미리 누르고 치면 아무런 효과 가 없음 - 반드시 칠 때만 누름

* 오른손은 2번과 3번 줄에서만 치므로 오른손 i m을 치지만(알아이레) 항상 줄에 미리 올려 놓고 하되 i(3번 줄)를  치면 m은 기타줄 2번 줄에 놓여 있어야 한다.

* 처음 연습 시 스타카토 하듯 끊어서 연습하고 왼손을 익힌 다음 이어서 연습

 

* 또 다른 연습 방법 하나

동시에 화음으로 연습하면 좋음(특히 바하 곡을 연주 할 때 화음이 나오는 부분에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음)

* 연습방법 (  1       4       3      2    -- 2번 줄

                  3       2       1     4 )   -- 3 번 줄

* 효과적인 연습을 위해 화음을 연주 한 다음 곧 바로 왼손을 뗀다.

(왼손으로 만 스타카토 하듯-손에 힘 빼기 연습 -짧게 할수록 효과적)

 

이상 왼손 연습

같은 포지션을 한 칸씩 이동(너무 무리하지 말고 가능한 곳 까지만)하면서 연습하면 손이 많이 벌려지는 것을 알 수 있고 더 나은 연습을 위해서 2.3번 줄이 아닌 2.4번 줄을 이용하면 좋으나 너무 많이 하면 손에 무리가 옴.

천천히 가끔씩 연습 --- 왼손이 달라진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음

 

** 이 연습을 하고 나면 기타 소리가 더 잘 난다 (자연스럽게..)

소리를 작게 내려 하면 기타가 스스로 울려서 더 큰 소리가 난다

- 이것이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소리로 일부러 크게 치지 않아도 저절로...

 

3

 

트레몰로는 거의 ami로 자연스럽게 일정한 속도와 같은 음량으로 연습하는 법.

각 손가락의 길이 그리고 손톱의 각도가 각각 달라서 일정한 속도와 같은 톤을 내기 어렵지만 이것을 p a m i로만 연주 하지 말고 pamia   /    pmiam  /  piami 으로 연습하되 p를 치는 순간 다음에 나올 오른손 am 이나 I를 치고자 하는 곳에 엄지를 침과 동시에 미리 기타 줄에 올려 놓으면 손목이 흔들리지 않으며, 시작 음을 항상 일정하게 시작 할 수 있음.

  나중에 균일한 소리를 내기 위해서 p 다음에 나오는 첫 박은 악센트를 줘서 다른 음들과 차별화 한다. (이렇게 하다 보면 i가 상당히 늦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계속 이어서 연주하면 오른손 am 그리고 i골고루 돌아가면서 악센트를( -p 다른 음은 작게) 주다 보면  각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분리 되고 강약이나 음량이 균일하게  할 수 있는 독립성이 길러짐

 

그런데 a m i 자연스럽게 소리가 나는 반면 엄지 p가 딸린다는 느낌이 드는데 이걸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곡을 연주한다(첫 박 악센트와 함께)

 

amia     miam     iami

p         p          p   

 

* 처음은 어려우므로 한 소절씩 확실히 끊어서 연습

(장시간 연습 하지 않는다 - 근육이 피로해 짐)

 

위와 같이 처음 음은 엄지와 같이 연주한다

많이 어색 하지만 익숙해질 즈음 오른손은 날라 다닐 것이다.

 

그리고 본래로 pami  pami로 연주해 보면 손이 훨씬 균일해 지고 마지막 음을 치고 엄지와 동시에 연주하다 보면 왼손 포지션 이동이 느리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왼손 이동이 빨라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문제의 해결하기 위해 pami로 연주할 부분을 p i로만 천천히 연습한다.

-i p를 칠 때 미리 줄에 붙여서  (거의 전선을 친다는 생각으로)

 

대부분의 연주자들의 트레몰로를 들으면 ami는 이어서 잘 하는데(보통 i가 잘 안들림다음 엄지 p를 칠 때 갭이 생긴다. 이럴 때 아무리 ami를 빨리 친다고 해도 곡은 별로 빨라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정말 편안한 트레몰로는 엄지가 무척 바쁘다.

 

위의 방법으로 연습하다 보면 귀로 듣기엔 빨라 보이지 않지만  ami는 천천히 연주하는 느낌 입니다

 

* 손톱을 약간 길게 연주하시는 분은 날카로운 소리가 나므로 살에서 1~2미리 정도 길게 해 보면 자신의 좋은  소리를 찾을 수 있다.

- 반드시 가능한 아주 들릴 듯 말 듯 하게 작게 한번연습 / 중간 크기 한번연습

굳이 크게 치지 않아도 된다.

 

첫 박에 엑센트를 주는 연습을 하므로 골고루 연습이 되고

 

 pa/  pm /pi를 칠 때 pi가 가장 느리고 i의 음량이 작아서 대부분의 연주자들이 i의 소리가 잘 안나고 다른 손에 비해 느려서 균일하게 연주가 안된다.

반면에 m은 더 강해서 산을 오르고 내리는 듯 한 모양의 불균형을 고르게 할 수 있다

 

  * i는 다른 손에 비해 길이도 약간 짧고 손가락이 구부러질 때 잘 보시면 i는 오른쪽으로 휘어지고 a는 왼쪽으로 휘는 경향이 있다.

 

 * 결론적으로 i를 잘 다스리는냐에 따라 속도와 음량이 골고루 된다.

(piami 를 많이 연습한다 악센트와 함께)

자주 악센트를 말하는 이유는 (곡에서는 일부러 그럴 필요가 없지만) 타점연습이 자연스럽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트레몰로 연습(+보충 설명) (클래식기타 애호가 모임)| 작성자 안젤로

 

 

트레몰로 연습.hwp

트레몰로 연습.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