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학습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고전적 조건형성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차
1. 학습의 개념
1) 학습이란
2) 학습의 관점들
2. 고전적 조건형성
1) E. Pavlov 연구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3) 정서와 고전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1) Skinner 실험
2) 강화
3) 강화계획
4. 인지학습
1) 잠재학습
2) 통찰학습
3) 관찰학습
1. 학습의 개념
사전학습:
여러분들 치과에 가보신 적 있으시지요? 내일 아침 치과에 가야한다고 생각하시니 어떠세요? 아마,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을 겁니다. 왜 그럴까요? 이런 치과에 대해 생각할 때의 불유쾌함이 우리가 태어나면서 알게 된 걸까요?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지금 이 시간은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학습이란
인간은 태어났을 때는 생존에 필요한 몇 가지 반사적인 능력만을 갖추고 있다. 이런 반사적은 능력은 현대화된 복잡한 도시에서 생존하기에는 커다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인간은 선천적인 행동을 수정하고 새로운 반응들을 획득해야 한다.
예를 들면, 횡단보도 건너기, 새로운 전자제품을 작동법을 익히는 것과 같은 행동이나, 특정 사물에 대한 태도나 타인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 등 많은 사회적 행동들을 이후에 학습이 이루어진 행동이나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은 과거의 경험의 결과로 생긴 비교적(잠재적인)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를 이끄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의 의미는 신체적 성장, 성숙, 질병, 부상에 의한 행동변화는 학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질병이나 부상에 의한 행동상의 변화나 피로함이나 지각적인 적응이나 동기의 영향을 받아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X)를 우리는 학습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학습은 행동이나 행동 잠재력에서 일어나는 배교적 일관성 있는 변화를 남기는데, 이러한 변화는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2) 학습의 관점들
인간의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에 대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학습을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행동주의자WATSON들이 주장한 학습의 관점은 일련의 근접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서로 연합되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동생을 때리면 꾸중을 들었던 경험은, 이후에 동생을 때리지 않고 놀이는 하는 행동으로 이끄는데, 과거의 동생을 때렸던 경험과 꾸중이 서로 연합이 되었기 때문에 이후에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병원에 갔을 때, 병원냄새를 맡게 되면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때도 병원 약품냄새와 과거 병원에서의 고통스런 경험이 연합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
인지주의적인 시각을 갖는 인지학습이 있는데 이들은 행동주의가 복잡한 과정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행동과 인지적 기능을 경시하였고 인간이해를 동물실험에 의존하였다는 점과 인간을 단순하게 행동과 환경과의 관계를 단순하게 도식화 하였다는 점에 비판을 제기하면서 외적인 요인 뿐 아니라 내적인 요인도 인간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유기체 내부에 일어나는 사건에 관심을 두고 자극과 반응 사이를 매개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
2. 고전적 조건형성
1) E. Pavlov 연구
동물의 소화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실험 중이던 개가 음식물이 아닌 실험조수의 발자국 소리에 타액의 분비량이 늘어나는 것을 관찰하게 되면서, 그 과정을 정교화 하게 됨. 이를 Pavlov는 조건반사라고 하였다.
1단계 |
음식(무조건 자극) 타액 분비(무조건 반응): 자동적, 무조건적 소리(중성자극) 타액 분비 없음 |
조건형성 이전의 단계 | |
2단계 |
소리+음식물 타액 분비 |
조건형성 과정 | |
3단계 |
소리(조건자극) 타액 분비(조건반응) |
조건형성 이후의 단계 |
<그림 3-1> Pavlov의 조건형성 과정
무조건 자극 |
음식과 같이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
무조건 반응 |
타액분비 반응처럼 무조건 자극에 대해 선천적, 생리적으로 나타내는 반응 |
조건자극 |
처음에는 중성자극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나 무조건 반응과 짝짓게 됨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킬 수 있게 되는 자극 |
조건반응 |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 |
강화 (reinforcement) |
조건자극, 조건 반응의 연합을 조건자극, 무조건 자극을 짝지어 제시함으로써 조건 형성의 강도를 높일 수 있게 되는 데, 이런 현상 |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의 시간적 관계가 중요하다. 시간이 근접 할수록 조건형성이 잘 일어난다. 그렇지 않으면 조건형성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조건자극이 제시되고, 무조건 자극이 제시될 때까지의 시간이 0.5초-1초 정도의 지연이 가장 효과적인 조건형성을 이룬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자극일반화: |
하나의 조건반응이 하나의 조건자극에 잘 연합된 경우 원래의 조건자극과 어느 정도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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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변별 |
자극 일반화를 막기 위해 동물로 하여금 두개의 자극을 변별하도록 조건형성을 할 수 있는데, 조건형성에는 조건자극에는 음식물을 주는 반면에, 변별해야할 자극에는 강화물을 주지 않게 되면, 음식물을 받은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보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콩 심은데 콩 난다) | |
소거 |
획득된 조건반응도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에 의해 강화되지 않은 채, 계속 단독으로 제시되면, 그 조건반응은 점차 약화되어 사라져 버리게 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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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적 회복 |
얼마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 조건형성에 사용되었던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다시 조건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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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적 조건형성 |
잘 확립된 조건 반응은 제 3의 자극에 대해 무조건 자극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 과정을 말한다. |
3) 정서와 고전적 조건형성
Watson(행동주의) Rayner의 Albert 실험: |
Jones의 Peter실험 |
쥐를 좋아하던 앨버트에게 쥐가 나타날 때마다 뒤에서 시끄러운 소리(공포자극)를 들려주어 쥐에 대한 공포감을 형성하였다. 후에 쥐에 대한 공포감이 일반화되어서, 쥐의 촉감과 유사한 털실, 수염, 털코트에까지 공포감을 형성하게 되었다. 시끄러운 소리로 쥐에 대해 공포자극으로 조건형성화 시킴. 앨버트가 좋아하는 자극으로 쥐에 대해 긍정적 자극으로 조건화 형성화 시킴도 가능. |
피터는 토끼에 대한 두려움이 조건형성 되었던 아이였고, 이 아이가 선호하는 것을 관찰한 결과 아이스크림과 과자를 좋아한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우리에 든 토끼에 대해 두려움을 보일 때마다 피터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을 제공하여, 후에 토끼를 좋아하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을 탈 조건화/ 탈 조건 형성라고 한다.(공포의 조건형성을 제거) |
학습정리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적인 원리를 통해, 불수의적인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는지를 알게 되었다.
2. 무조건 자극에 의해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던 행동에 중성자극을 무조건 자극과 연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 즉 조건반응이 형성되는 원리를 살펴보았다.
3. 때로 우리는 유사한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극일반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변별이라고 하였다. (비만 오면 생각나는 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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